출고가보다 가격이 치솟는 x100v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요? 지금 이 카메라를 찾으면 신품은 구하기도 힘들뿐더러 중고가격은 출고가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이게 일시적인 붐 현상인가, 진짜 이 정도의 가치가 있는 카메라인가? x100v를 사고 싶은데 구하기도 힘들어요. 진짜 이 정도의 붐을 일으킬 카메라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후지필름의 x100v는 고해상도의 센서를 자랑합니다. 높은 해상도의 센서를 사용해서, 빠른 AF, 정확한 초점, 저조도에서의 활용도가 좋습니다. 풀프레임과 비교해서도 떨어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스펙은 후지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fujifilm-korea.co.kr/products/id/1115
X100V
연속 촬영 약 11fps (JPEG: 38 프레임, 무손실 압축 RAW: 17 프레임, 비압축 RAW: 17 프레임) 약 8.0fps (JPEG: 76 프레임, 무손실 압축 RAW: 18 프레임, 비압축 RAW: 18 프레임) 약 6.0fps (JPEG: 220 프레임, 무손실 압축
www.fujifilm-korea.co.kr
어떤 사람이 구매하면 좋을까?
후지 x100v는 사진의 해상도와 화질뿐 아니라 4k 동영상 촬영까지 지원해 사진이나 영상을 주로 찍는 사람들도 높은 스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빼놓을 수 없는 셀프 브이로 그 같은 경우, 액정 회전까지는 안되어서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없을까?
가장 크게 느꼈던 단점으로는 배터리와 발열문제가 있습니다. 배터리가 생각보다 오래가지않아 하루를 통으로 외출하는 경우가 생기면 여분의 베터리가 있어야 마음이 편한 정도예요. 또 많이 알려져 있는 문제긴 한데 발열이 심합니다. 조금만 켜놓고 사진 몇 장 찍고 있으면 바로 발열이 생기는 수준이에요. 전자기기에 발열 나는걸 극도로 좋아하지 않는 저로써는 구매를 결정하는데 엄청 큰 요인을 차지했습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지만 이처럼 품귀현상이 일어나면서 가격이 치솟는 이유는?
아무래도 작고 콤펙트한 사이즈와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색감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 정도 스펙의 카메라는 다른 제품도 많고 구하기도 쉽지만 필름카메라 느낌이 나는 감성의 디자인이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데일리 카메라정도의 사이즈가 딱 좋다!
작고 주머니에도 들어가면서 스펙도 좋은 카메라가 요즘 인기입니다. 마치 유행 같기도 한데, 가장 인기 있는 모델로는 리코 gr3x가 있고, 비슷한 크기의 카메라로 후지 xf10이 있습니다. 지금 언급한 모든 카메라들이 품귀현상이고 중고매물이 나오는 대로 팔리고 있어 좀 당황스러운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세 카메라의 주요 특징은 "크기"입니다. 카메라를 입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데일리 카메라". 언제 어디서든 들고 다니면서 사진 찍기 위해 입문합니다. 이런 이유라면 입문용으로 더할 나위 없는 건 사실입니다.
좋은 스펙에 그렇지 못한 가격....
출고가 가격보다 더 주고 중고를 사야 하는 현실입니다. 이 정도 고스펙인가? 그렇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쁜 디자인과 휴대가 좋은 크기에 점수를 가장 많이 준 것 같고, 후지 필름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이유 때문에 더 점수가 올라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출시된 지 3년이 지났지만 가격방어는 물론 올라가고 있으니, 사고 싶은 지금 이 순간 구매를 해야 저렴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
xf10 vs x100v vs 리코 gr3x
여행을 가거나 친구들 만나러 외출을 하거나, 블로그용으로 사진을 찍거나 할 때, 휴대폰카메라보다는 조금 더 욕심내서 카메라를 들고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카메라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아직 이 셋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각각 중고가 기준 가격은 대략적으로 50만 원 vs 170만 원 vs 170만원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크기는 이 중 x100v이 똑딱이카메라보다는 살짝 큰 콤펙트사이즈로 휴대성에서는 다른 두 카메라보다는 살짝 밀리는 모습입니다. 그럼 가격도 같고 화질도 좋고 크기도 작은 리코가 최고인가?!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후지 필름시뮬레이션"만의 후지색감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이런 이유에 고민 중이기도 하고요. 아래 100v 사진을 확인하고 구매를 알아보려고 들어오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메라 이야기 > 카메라 바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지필름 xf10 카메라 실 사용 후기 | 소형 카메라의 큰 매력과 장단점, 성능 (0) | 2023.08.09 |
---|